디카에서 범하는 실수 5

나머지 잡다한것 | 2004. 10. 20. 07:14
Posted by imbass


제 목[참고] 디지털 사진 촬영 시 가장 많이 범하는 5가지 실수


원래글: Peter K. Burian (뭐 유명한 사람인가 보오.)


요약

1.태양이 쨍한 날 사진을 찍지 마시오. 차라리 구름낀 날이 좋습니다. 굳이 태양이 쨍한날 찍고 싶다면, 그늘속에서 찍던지, 아니면 역광에서 강한 플래시를 사용하세요.
강한 대비(컨트라스트)의 사진은 안좋은 사진입니다. 더구나 날아간 하이라이트는 복구가 불가능합니다.

2. 각종 파라미터 설정을 높게하여 쓰는것은 아닌지 살펴 보세요. 이러한 파라미터는 대체로 제조사의 홍보용 스펙이거나 눈길끌기용에 불과합니다. 몇번을 찍어보고, 또 몇번을 인화해 봐서 최적의 설정을 찾는것은 자신의 몫입니다. 당장 눈앞에 좋은 사진이 나온다 하여 파라미터 설정을 최고로 사용하는 것은 무모합니다.

3. 플래시의 능력을 과대 해석하지 마세요. ISO 100 기준으로 내장 플래시는 3미터, 외장 플래시는 6미터 미만에서 최적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그 이상의 거리를 두고 촬영한다면 ISO를 올리십시요. 적어도 노출이 부족한 사진보다는 노이즈가 있는 사진이 낫습니다. 이 경우에는 노이즈에 민감하지 마십시요.

4. 가능한한 최고화질, 최고해상도로 촬영하십시요. 저해상도, 저화질은 인화시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득이한 경우, 저해상도 고화질을 선택하십시요.

5. 자동 기능에 너무 의지 하지 마세요. 또한 LCD 촬영은 이미지가 흔들릴 수 있음을 명심하세요. 디지털이라는 이유로 너무 과도하게 셔터를 누르는 것은 아닌가 살펴 보세요. 아무 생각 없이 셔터를 누르는 것보다 위험한 것은 없습니다.


다음은 원문이오. 맨 뒤에 글쓴이에 대한 소개가 있구랴.
암튼 참고하시오. 이 사람이 얼마나 유명한 사람이건 간에, 이 사람의 말이 무조건 맞는 말이라곤 생각하지 않소.


원문
=====

컴팩트 디지털 카메라는 기존의 필름 카메라보다 훨씬 많은 기능을 제공하는 우수한 장치입니다. 다양한 기능이 추가된 첨단 디지털 카메라는 전문적인 이미지를 만드는 데 유용합니다. 최상의 결과를 얻으려면 자주 일어나는 실수를 방지하는 방법에 대해 잘 알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저도 디지털 카메라를 테스트하면서 많은 시행착오를 거쳤는데, 다행히 이를 교훈으로 삼아 창조적인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제가 경험했던 실수를 통해 여러분이 배울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늘 만족스러운 디지털 사진을 얻으려면 다음과 같이 자주 일어나는 실수를 방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두세요.

디지털 이미지의 품질이 아주 좋은가요? 디지털 이미지의 선명도가 높고, 고해상도이고, 대비가 우수하고, 색상이 깨끗하고 정확한가요? 이 중 하나라도 품질이 떨어진다면 가장 일반적인 다섯 가지 디지털 이미징 작업 중 어떤 실수를 범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실수를 하지 않도록 디지털 카메라의 잠재적 가치를 최대화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과도한 대비
햇빛이 강렬한 날에 촬영했다면 그 날 촬영한 이미지의 대비는 아주 높을 것입니다. 그런 사진에는 어두운 그림자 영역과 매우 밝은 하이라이트 영역이 포함됩니다. 과도하게 밝은 경우에는 하이라이트가 사라져 디테일이 희미하게 표현되므로(예를 들면, 신부의 흰색 드레스나 눈 덮인 언덕과 같은 부분에서) 아주 심각한 문제가 됩니다.
Picture It! Digital Image Pro와 같은 정밀한 이미지 편집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특정 기술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제거된 하이라이트 부분을 완벽하게 수정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이러한 부분은 좀 더 어둡게 표시할 수는 있어도 이미지 센서에 기록되지 않은 디테일이나 질감을 추가할 수는 없습니다.

과도한 대비와 "제거된" 하이라이트는 강렬한 햇빛이나 높은 플래시 강도로 촬영한 이미지에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이미지 편집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수정하기 보다는 촬영 기술을 보완하여 이러한 실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밝은 햇빛을 머리 위에 두고 최대 플래시 강도로 촬영한 이미지)

해결 방법 이러한 문제를 최소화하려면 다음 사항을 기억하세요.
카메라에 대비 수준 조절 컨트롤이 있는 경우 높은 옵션을 선택하지 마세요. 구름 낀 날의 부드러운 햇빛에서도 표준 설정으로 선명한 대비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에 대비 제어 기능이 없는 경우 구름이 태양을 가릴 때 촬영해 보세요. 그런 조건에서는 대비가 낮아집니다.
매우 강렬하고 대비가 강한 빛 즉, 맑게 갠 날에는 약간 낮은 대비 설정을 선택하세요. 그렇게 하면 과도하게 밝은 하이라이트와 매우 어두운 그림자 영역이 최소화됩니다. 사진이 너무 "밋밋해" 보이면 이미지를 컴퓨터로 다운로드한 후 이미지 편집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대비를 높입니다. 소프트웨어는 대비를 낮추는 데 보다 높이는 데에 더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물 사진을 촬영할 경우 사람을 그늘진 곳으로 이동하게 하고 플래시를 사용하여 밝은 효과를 유지하세요.
직사광선에서는 카메라 플래시의 강제 발광 옵션을 사용하여 피사체 근처에서 조명을 일정하게 만듭니다. 추가 조명을 터뜨리면 그림자를 밝게 만들어 대비가 완화될 수 있습니다. 카메라의 플래시 장치가 매우 밝은 하이라이트 영역을 만들어 낸다면 흰색 피사체에는 해당 플래시 장치를 사용하지 마세요.
유용한 정보 플래시를 사용하지 않는 상황에서 중요한 그림자 영역을 밝게 묘사해야 한다면 이미지 편집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됩니다. 사진의 그림자 영역만 밝게 표현하는 데 아주 좋은 필 플래시 도구가 포함되어 있는 프로그램도 있고, 일부 프로그램에서는 선택한 영역을 밝게 만들 수 있는 닷지 툴(Dodge Tool)을 제공합니다.

대비가 낮고 노출이 조금 부족한 이미지의 경우 처음에는 다소 실망스럽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완벽한" 노출과 대비를 선호한다면 이미지 편집 소프트웨어로 두 가지 문제를 모두 해결할 수 있습니다. 노출이 과도한 이미지, 특히 "제거된" 하이라이트와 과도한 대비가 있는 이미지는 수정하기가 훨씬 어렵습니다.

이미지 편집 소프트웨어에서 대비, 밝기 및 필 플래시 도구를 사용하여 노출이 조금 부족하고 대비가 낮은 이미지를 30초만에 수정할 수 있었습니다.

노출이 과도하면 하이라이트 영역을 지나치게 밝게 만들어 대비 문제가 함께 발생됩니다. 피사체를 처음 찍은 다음 카메라의 모니터에서 노출을 검사합니다. 이미지가 너무 밝게 보이면 -0.5와 같은 노출 보정을 낮게 설정하고, 재촬영한 다음 다시 검사해 보세요. 조금 어두운 이미지는 나중에 이미지 편집 소프트웨어에서 필 플래시 도구나 조명 도구를 사용하여 수정할 수 있습니다.
요약해보면, 올바른 촬영 기법과 설정을 사용하면 제거된 하이라이트 문제를 최소화할 수는 있지만, 강한 대비 조명 상태에서는 결국 좋은 상태의 사진을 얻기 힘들다는 것입니다. 중요한 사진을 촬영해야 한다면 옅은 구름이 해를 가리는 날에 촬영하도록 계획해보세요. 하늘이 흰색이라면 하늘을 사진에 포함시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정교한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에 대한 경험을 쌓고 다양한 도구를 사용하여 대비가 강한 사진을 보다 나은 이미지로 만들어 보세요.

구름 낀 날의 부드러운 햇빛에서는 과도한 대비나 "제거된" 하이라이트 문제가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인물 사진과 자연 사진의 경우 흔히 그런 조명이 가장 적절합니다. (플래시 강도를 -0.5로 설정하여 촬영)

2. 부적절한 카메라 설정
많은 첨단 디지털 카메라에는 노출이나 대비 조절 옵션 외에도 다양한 추가 기능들이 더 있습니다. 일반적인 오버라이드를 사용하면 화이트 밸런스, 색조(빨강 또는 파랑 계열), 선명도, 채도 등과 같은 이미지 요소를 완벽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많은 옵션이 있는 카메라를 구입하기 위해 더 많은 돈을 지출했다면 모든 옵션을 사용해 보고 싶은 것이 당연합니다. 하지만 이 옵션들을 잘못 사용하여 오히려 조잡하고 부자연스런 이미지를 만들게 되는 실수를 범할 수 있습니다.

특정 카메라 컨트롤을 높게 설정하여 채도와 선명도가 지나치게 높아지면 이미지 편집 소프트웨어에서 완벽하게 수정하기 어려운 부자연스러운 효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정한 이유로 이러한 효과가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카메라의 일반 설정을 사용한 다음 나중에 소프트웨어로 이런 요소를 조절하세요.

선명도나 채도가 과도한 이미지(붉은 색조 또는 푸른 색조)를 생성하도록 카메라를 설정하면 이미지에 대한 만족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때로는 이러한 요소를 조금만 조정해도 매우 유용할 수 있지만 미세 조정 기능이 있는 카메라는 별로 없습니다. 대부분의 카메라에서는 선명도, 색조, 채도에 대해 상당히 의미 있는 조절만 실행해야 합니다.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다 하더라도 이미지 편집 소프트웨어로 이러한 중요한 문제를 완벽하게 해결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해결 방법 이 세 가지 요소를 조정하기 전에 카메라로 여러 번 테스트해 보세요. 사람, 풍경, 건물 등과 같이 자주 촬영하는 피사체의 사진을 찍고, 먼저 채도를 조정하면서 테스트해 보세요. 첫 번째 이미지는 낮은 설정으로 찍고, 두 번째는 보통 설정으로, 세 번째는 높은 채도 설정으로 찍어 보세요. 컴퓨터 모니터와 잉크젯 프린터로 이미지를 검토하는 경우 다음 사항을 확인해 보세요.

높은 채도에서 만족할 만한 효과가 있나요? 아니면 지나치게 꾸며지고 덜 마른 그림처럼 보이나요?
이 효과는 색채가 다채로운 대상에는 적합하지만 인물 사진에는 적합하지 않나요?
낮은 채도로 설정할 때의 이점은 무엇인가요?
이 옵션이 유용한 경우는 언제인가요?
선명도 및 색조 조정에 대해서도 동일한 테스트 방법을 사용하세요. 기본(혹은 보통) 설정에서 가장 만족스런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좀 더 선명도를 높여야 하나요?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의 선명화 도구를 사용하세요. 색 밸런스로 동일한 작업을 수행하거나 이미지가 마음에 들 때까지 색조 도구를 사용하여 조절해 보세요. 소프트웨어에는 원하는 효과를 얻기 위해 레벨을 조정해볼 수 있는 미세 조정 기능이 있습니다.

어둡고 흐린 날씨에도 자동 화이트 밸런스 시스템은 푸른 색조가 없는 이미지를 생성해야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카메라의 작동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대신 화이트 밸런스를 흐림 모드로 설정하세요. (자동 화이트 밸런스, Microsoft Digital Image Pro 색조 조정 도구로 약간 수정)

사용자가 선택한 화이트 밸런스 옵션은 형광등이나 텅스텐 등과 같은 색다른 조명 환경에서 플래시를 사용하지 않고 촬영할 때 가장 유용합니다. 카메라가 보다 일반적인 조명 환경에서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려면 자동 화이트 밸런스와 사용자 선택 옵션을 사용하여 동일한 피사체를 찍어 보세요.

수십 대의 디지털 카메라를 테스트한 결과, 저는 이제는 선명도, 색조, 채도 등을 조정하기 위해 카메라에 내장된 컨트롤을 자주 사용하지 않습니다. 좀 더 부드러운 효과를 내기 위해 인물 사진이나 결혼 사진과 같은 일부 피사체에 대해서는 낮은 선명도, 대비, 채도 등의 설정을 선택하는 경우가 가끔씩 있지만, 일반적으로 이미지 편집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선명도와 채도를 쉽게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사진을 컴퓨터로 다운로드하여 직접 조절합니다.

3. 부적절한 플래시 범위
플래시 장치를 사용해도 결혼식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신랑 신부나 야간 미식 축구 경기의 쿼터백에게까지 빛이 도달하지는 않으며 플래시로 성당이나 성, 동굴 등의 아주 넓은 내부를 밝힐 수도 없습니다.

플래시로는 대형 호텔에서 이렇게 멀리 있는 곳을 비출 수 없기 때문에 카메라를 발광금지로 설정한 다음 긴 환경 조명 노출을 이용했습니다. (삼각대 위에 카메라를 놓고 ISO 200 설정, 1/8초 노출로 찍은 이미지)

내장 플래시 장치의 범위는 카메라의 ISO 100 설정에서 3m입니다. 고성능 부속 플래시 장치의 범위는 6m 정도입니다.

매우 멀리 떨어진 피사체에 대해 플래시를 사용했다면 노출이 부족하여 어둡고 음울한 이미지가 표현되었을 것입니다. 완전히 까맣게 나온 사진도 있을 수 있습니다. 과다 노출의 경우와는 반대로 심각하게 노출이 부족한 경우에는 전문가용 이미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더라도 제대로 수정할 수 없습니다.

해결 방법 먼저, ISO 설정을 적용하세요. 카메라의 ISO 400 옵션은 유효 플래시 범위를 약 50%까지 늘릴 수 있습니다. 사진을 찍은 후 카메라 모니터에서 이미지를 확인합니다. 너무 어두운 경우에는 플래시를 사용해도 소용이 없을 수 있습니다.

아니면 플래시를 끄세요. 사실 모든 디지털 카메라에는 발광금지 설정이 있습니다. 피사체가 아주 멀리 떨어져 있을 경우 이 옵션을 선택하세요. 낮은 조명에서 장시간 노출할 때 카메라의 흔들림으로 인해 흐릿해지는 것을 방지하려면 삼각대를 사용하거나 팔꿈치를 단단한 물체 위에 받치세요. 독창적인 효과를 위해 동작을 번져보이게 만드는 경우가 아니면 이동하는 피사체를 찍지 마세요. 장시간 노출을 하는 동안 흐려질 수 있습니다.

낮은 조명에서 플래시 없이 촬영할 때 셔터 속도를 높이기 위해 일부 카메라에서는 ISO 400 또는 ISO 800 설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은 유용할 수 있지만 이 점을 기억하세요. 높은 ISO 설정에서는 많은 카메라에서 디지털 노이즈(티끌같은 인공 결정)가 생성됩니다. 플래시를 사용하여 찍은 전체적으로 노출이 부족한 사진과 ISO 100 설정을 적용하여 찍은 흐릿한 사진 중 차라리 노이즈를 감수하는 편이 더 나을 수도 있습니다.

전자 플래시는 유용한 도구이지만 제한이 있습니다. 플래시 사용 유무에 관계없이 실내 스포츠 이벤트의 동작이나 어두운 성 안의 먼 거리에 있는 태피스트리와 같은 일부 환경들은 전문가용 장비가 없으면 효과적으로 사진을 찍는 것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사진 기자들과 같은 전문가들은 여러 원격 플래시 장치를 설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역동적인 움직임을 가까이서 포착할 수도 있으므로 좋은 사진을 찍는 것은 전문가들에게 맡겨 두세요. 좋은 사진을 촬영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차라리 카메라를 치워 두고 마음껏 즐기세요.

4. 과도한 JPEG 압축

대부분의 디지털 카메라는 기본 이미지 품질 수준이 상당히 낮기 때문에 4 x 6 인치 사진에 적당할 것입니다. 디지털 카메라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이 품질 수준을 사용하는데 그 이유는 높은 압축률로 인해 매우 작은 이미지가 생성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메모리 카드에 많은 이미지를 저장할 경우에는 적합할 수도 있지만 대형 사진을 만들려고 할 경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과도하게 압축하는 실수를 피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기 전에 머리도 식힐 겸 사진 품질과 파일 크기 사이의 관계에 대해 잠시 알아 보겠습니다.

적당한 가격의 3백만 화소 카메라에서 최고 품질 모드로 촬영한 이미지로 훌륭한 8 x 10 인치 사진을 만들 수 있습니다. 4 x 6 인치보다 더 큰 사진을 만들거나 주문하려면 가능한 한 카메라의 고화질/저압축 옵션을 사용하세요.

이미지 품질 품질이 우수할수록 해상도가 더 높고 각 이미지에 포함되는 픽셀 수가 더 많습니다. 더 많은 픽셀을 사용하면 디테일을 훨씬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저화질의 이미지는 해상도가 낮고 적은 수의 픽셀만으로 구성됩니다. 많은 디지털 카메라에는 저화질에서 고화질 품질까지 다양한 이미지 품질 옵션이 있습니다.

파일 크기 이미지 품질을 선택하는 것 이외에도 일반적으로 작은 것에서 큰 것까지 이미지 파일 크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파일이 클수록 압축률은 더 낮아지고 이미지 품질은 더 우수해집니다. 작은 파일은 내부 소프트웨어를 통해 과도하게 압축되어, 중요한 이미지 데이터가 손실되어 이미지 품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미지 품질과 파일 크기 이 두 가지 기능은 서로 연관이 있습니다. JPEG 캡처 모드를 선택할 경우 고해상도/큰 파일(가장 정밀한 품질), 중간 해상도/작은 파일, 저해상도/큰 파일 등의 조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각 카메라 제조업체에서는 이미지 품질 옵션과 이미지 파일 크기 수준에 대해 자사의 전문 용어를 사용합니다. 기본, 우수, 최고 등과 같은 기본 품질 옵션만 제공하는 카메라도 있습니다. 설명서의 지침을 자세히 읽어보고 카메라에서 제공하는 옵션과 실제 해당 명칭을 확인하세요.

실수 카메라 기본 설정은 중간 수준의 품질과 작은 이미지 파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설정을 변경하지 않은 채로 그냥 사용하곤 합니다. 심지어 16MB 메모리 카드에 보관할 수 있는 이미지의 수를 최대화하기 위해 가장 낮은 이미지 품질 옵션과 가장 작은 파일 크기를 선택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설정에서 만든 이미지로는 보기 좋은 사진을 인쇄할 수 없게 됩니다.

JPEG 압축률을 너무 높게 설정하면 많은 이미지 데이터가 손실됩니다. 이 문제는 4 x 6 인치 사진에서는 문제가 되지 않을 수도 있지만 대형 사진에서는 이미지 품질을 크게 떨어뜨려 문제가 됩니다. (3백만 화소 카메라로 저화질/고압축 JPEG 캡처 모드에서 촬영한 이미지로 만든 8.5 x 11 인치 사진의 이미지 일부)

해결 방법 고밀도 메모리 카드를 구입하면 저화질 설정이나 고압축 옵션을 덜 사용하게 됩니다. 128MB 메모리 카드나 256MB 카드는 대용량의 고해상도 이미지 파일을 많이 저장할 수 있습니다. 카드에 관계없이 사진을 자주 검토하여 마음에 들지 않는 이미지를 삭제하세요. 이렇게 하면 새 사진을 추가할 수 있는 공간이 생깁니다.

2~3백만 화소 카메라의 경우 5 x 7 인치 이상의 출력물을 만들려면 크게/고화질 조합을 사용하세요. 4 x 6 인치보다 더 큰 사진을 거의 인쇄하지 않을 경우 보통/미세 설정을 사용해도 됩니다. 이 설정에서는 이미지 품질을 선명하게 유지하는 데 필요한 중간 수준의 JPEG 압축과 적절한 수의 픽셀이 포함된 이미지 파일을 생성합니다.

최상의 결과를 얻으려면 항상 대형 파일 크기 설정으로 가장 높은 이미지 품질 옵션을 사용하세요. 메모리 카드가 거의 다 찬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작은 파일/고화질" 조합을 선택하세요. JPEG 이미지는 압축률이 지나치게 높긴 하지만 많은 수의 픽셀이 포함되어 5 x 7 인치 사진에 적합한 품질이 보장됩니다.

5. 부족한 촬영 기술

어느 장비에나 기술적으로 엉성한 부분이 있지만 디지털 카메라를 사용할 때도 특별히 주의할 사항이 있습니다. 디지털 카메라의 몇 가지 디자인 기능은 촬영 시 자동 설정을 사용하도록 유도하지만 이렇게 하면 기술적 품질이 낮고 실망스러운 스냅 사진이 만들어집니다. 이런 경우에 사진이 선명하지 않고 효과적으로 구성되지 않아 우리가 이미지에서 기대하는 높은 시각적 감동을 주지 못합니다.

좋은 구도와 적절한 노출, 선명한 화질로 시각적인 감명을 주는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면 각각의 사진 촬영에 많은 시간을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겠지요. 일반적인 "스냅 사진" 실수를 하지 않는다면 디지털 카메라를 사용하여 기술적으로 우수하고 미적으로 보기 좋은 우수한 품질의 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TIFF 기록 모드, 플래시 강도 -0.5로 설정, 단일 점 자동 초점, 1/100초에서 f/8, 조리개 우선 AE 모드, 편광 필터)

저의 사진 촬영 습관을 조사하여 문제의 원인을 밝혀냈지만 이것이 다른 사람에게도 적용될지는 모르겠습니다. 특정 디지털 카메라 기능을 사용할 때 다음과 같은 무의식적인 습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액정 모니터는 뷰파인더에 대한 편리한 대체 수단이 되기 때문에 카메라를 한 손으로 잡고 눈에서 12인치 정도 떨어뜨려 촬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액정 모니터는 이미지 프레임을 가장 정확하게 볼 수 있는 방법이지만, 이렇게 한 손으로 들고 촬영하면 카메라의 흔들림으로 인해 이미지가 흐릿해질 수 있습니다.
많은 디지털 카메라는 일반적으로 긴 메뉴 사이를 스크롤해야 하는 매우 다양한 옵션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완전 자동 프로그램 모드에서 촬영하여 단순하게 유지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우리는 노출 보정, 플래시 강도 감소, 많은 이미지 품질 옵션 등과 같은 유용한 기능들을 간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광역 자동 초점 기능을 사용하기 쉬운데 그러면 카메라 초점이 사람의 눈 대신 배에 맞춰집니다.
디지털 사진을 촬영할 경우 필름과 처리 비용이 들지 않기 때문에 훨씬 더 많은 사진을 찍게 됩니다. 이것은 피사체를 "연구"하면서 다양한 시각과 원근법으로 찍어볼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유용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이런 이유 때문에 특별히 흥미로운 대상이 아닌 경우에도 무분별하게 촬영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구도나 다른 고려할 사항들에 대해 별 생각 없이 스냅 사진을 찍게 됩니다. 우리는 진지하고 창조적인 노력 없이 너무 빨리 찍는 경향이 있습니다.
해결 방법 이러한 잘못된 기술에 길들여진 자신을 발견한 제 친구들 중 몇 명은 완전 수동 SLR 카메라로 전환한 경우도 흔히 있습니다. 그렇게 하여 사진 프로세스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었고 보다 "진지하게" 촬영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그들은 곧 디지털 카메라로 다시 돌아왔습니다. 몇 일 동안 수동 장비로 촬영하는 것이 유용하지만 이것이 모든 사람에게 이상적인 전략은 아닙니다.

자습이라는 보다 단순한 해결 방법이 있습니다. 수많은 스냅 사진으로 우왕좌왕하는 대신 추가로 시간과 노력을 할애하여 훌륭한 디지털 이미지를 만들어 보세요. 디지털 카메라는 필름 카메라와 비교할 때 액정 모니터를 사용하여 노출, 구도, 프레임 등을 확인할 수 있다는 중요한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 중 어느 것이 이상적이지 못하면 이미지가 완전히 성공적으로 될 때까지 화면을 다시 촬영해 보세요.

글쓴이에 대하여: MSN 포토에 정기적으로 기고하는 스톡 사진 작가 Peter K. Burian은 PC PHOTO, PHOTO LIFE, e-DIGITAL PHOTO 같은 전문 잡지에 게재되는 디지털 카메라와 액세서리를 정기적으로 테스트하여 칼럼을 쓰고 있으며, 베스트 셀러 "National Geographic Photography Field Guide: Secrets to Making Great Pictures"의 공동 저자이기도 합니다.

출처 : slrclub 사용기/강좌 게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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